마태 20,1-16 연중 제20주간 수요일
오늘 복음은 자기 포도밭에 일꾼을 사려는 포도밭주인의 이야기입니다.
이 복음은 하느님의 자비와 하느님 나라의 정의를 생각할 때 자연스레 떠오르는 이야기입니다.
포도밭주인이 포도 수확을 위해 이른 아침 일꾼들을 사기 위해 장터에 나갑니다.
그리고 필요한 일꾼들과 하루 일당을 합의하고 자신의 밭으로 보냅니다.
여기까지는 아주 자연스러운 전개입니다.
그런데 밭의 주인은 ‘또’ 아홉 시에 장터에 나갑니다.
그리고 ‘하는 일 없이 장터에 서 있는 이들을 자기 밭으로 보냅니다.’
이른 아침에 고용한 일꾼들이 부족해서 다시 장터에 사람을 찾으러 나간 것일까요?
그렇다면 ‘하는 일 없이 서 있는 사람’이 아니라 ‘일을 잘할 사람들을 뽑아야 하지 않을까요?
하여간 아홉 시에 또 일꾼을 사고, 그리고 “그는 다시 열두 시와 오후 세 시쯤에도 나가서 그와 같이 하였다.”
점점 포도밭주인의 행동에 고개가 갸우뚱해집니다.
아홉 시에 일꾼을 다시 구했는데 정오와 오후 세시는 왜 또 나가서 일꾼을 찾을까요?
더 황당한 것은 하루 일이 끝나기 1시간 전인 오후 다섯 시쯤에 또다시 장터에 나갑니다.
그리고 ’ 온종일 하는 일 없이 서 있던 이들을 당신 밭으로 보냅니다.‘
포도밭 주인은 이른 아침을 시작으로 장터에 다섯 번이나 나가서 일꾼들을 자기 밭으로 보냈습니다.
그리고 일이 모두 끝나자 맨 나중에 온 사람들부터 시작해서 품삯을 지불합니다.
그런데 주인은 맨 나중에 와서 1시간을 일한 사람들에게도 이른 아침에 고용된 사람들과 동일하게
하루 품삯인 한 데나리온을 지불합니다.
그러자 맨 먼저 온 이들이 불펑을 합니다.
‘나중에 1시간만 일한 이들을 뙤약볕 아래에서 온종일 고생한 우리들과 똑같이 대우하십니까?’ 하며 투덜거립니다.
이 불평은 우리에게 정당하게 보이고, 그들의 불편한 마음에 공감이 갑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에서 하느님의 정의와 자비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이른 아침에 고용되었다는 것은 이들이 건강하고 일이 숙련도가 높은 이들이라는 의미이고,
그들은 자주 맨 먼저 고용되고, 늘 일을 구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오후 5시까지 아무에게도 고용되지 않았다는 것은 일반적인 시각으로 보아도
그들은 품삯을 주고 고용할 가치가 없어 보이는 사람들일 것입니다.
주인이라면 누구라도 당연히 일을 잘할 수 있는 이들을 고용하지 않겠습니까?
그렇다면 오후 5시까지 장터에서 서성이던 이들은 그날만 그런 상황이 아니고 지속적으로 일을 구하지 못한 이들일 것입니다.
하루 품삯을 받아 살아가는 일용직 노동자가 일을 구하지 못함은 그가 생활비를 벌지 못한다는 것이고,
이는 그의 가족들이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을 구하지도, 음식을 사지도 못한다는 것입니다.
포도밭주인은 말합니다. “나는 맨 나중에 온 이 사람에게도 당신에게처럼 품삯을 주고 싶소.”
맨 나중에 온 사람도 가정이 있고, 품삯을 벌어 그의 가족들을 먹여 살려야 하는 가장입니다.
밭의 주인들이 일이 마감될 시간 즈음에 일꾼을 고용할 확률은 제로에 가깝습니다.
그런데도 오늘도 빈손으로 집에 돌아갈 수 없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장터에 서성이고 있는
가장의 삶의 무게와 아픔을 포도밭주인은 외면하지 않습니다.
‘나는 그에게도 당신에게처럼 품삯을 주고 싶소.’
이 마음에서 우리는 하느님의 자비를 체험하고, 하느님 나라의 정의를 알게 됩니다.
모든 이들이 기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세상, 평화와 사랑과 자비가 가득한 세상.
좀 부족하고 약해도 그도 내일을 희망하면서 어깨를 펴고 한 사람으로서 사회 속에서 같이 걸어갈 수 있는 세상.
당신 양우리에서 건강하고 잘 난 양뿐 아니라 조금은 약하고 한계가 있어도 같이 살아가길 바라는 아버지의 마음입니다.
하느님 자녀인 우리들도 이 아버지의 자비와 정의를 살아가야겠습니다.
내가 받은 은사는 나 혼자만의 것이 아니라 공동의 선을 위해 사용되어야 하는 것처럼
내가 건강하고 무언가를 잘 한다는 것은 분명 하느님의 축복이고, 나의 자랑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 축복은 이웃에게 봉사하고 나누어 주어야 하는 하느님의 선물입니다.
하느님의 선물을 받았음에도 그에 감사하고 기뻐하기보다
오히려 나보다 좀 덜 한 사람이 배려받는 것에 불평하는 인색한 이들이 되지 않기를.
인색은 하느님 나라의 모습이 아닙니다.
하느님은 우리 모두에게 넘치게 꾹꾹 눌러 은총을 베풀어 주시는 분이십니다.
아버지의 낭비하는 마음을 담아 내 이웃에게 자비로운 이들이 되길 바래봅니다.
“행복하여라. 자비로운 사람들! 그들은 자비를 입을 것이다”(마태 5,5).
- 사공 제노 수녀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20,1-16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이런 비유를 들어 말씀하셨다.
1 “하늘 나라는 자기 포도밭에서 일할 일꾼들을 사려고
이른 아침에 집을 나선 밭 임자와 같다.
2 그는 일꾼들과 하루 한 데나리온으로 합의하고
그들을 자기 포도밭으로 보냈다.
3 그가 또 아홉 시쯤에 나가 보니
다른 이들이 하는 일 없이 장터에 서 있었다.
4 그래서 그들에게, ‘당신들도 포도밭으로 가시오.
정당한 삯을 주겠소.’ 하고 말하자, 5 그들이 갔다.
그는 다시 열두 시와 오후 세 시쯤에도 나가서 그와 같이 하였다.
6 그리고 오후 다섯 시쯤에도 나가 보니
또 다른 이들이 서 있었다.
그래서 그들에게 ‘당신들은 왜 온종일 하는 일 없이 여기 서 있소?’ 하고 물으니,
7 그들이 ‘아무도 우리를 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그러자 그는 ‘당신들도 포도밭으로 가시오.’ 하고 말하였다.
8 저녁때가 되자 포도밭 주인은 자기 관리인에게 말하였다.
‘일꾼들을 불러 맨 나중에 온 이들부터 시작하여
맨 먼저 온 이들에게까지 품삯을 내주시오.’
9 그리하여 오후 다섯 시쯤부터 일한 이들이 와서 한 데나리온씩 받았다.
10 그래서 맨 먼저 온 이들은 차례가 되자
자기들은 더 받으려니 생각하였는데,
그들도 한 데나리온씩만 받았다.
11 그것을 받아 들고 그들은 밭 임자에게 투덜거리면서,
12 ‘맨 나중에 온 저자들은 한 시간만 일했는데도,
뙤약볕 아래에서 온종일 고생한 우리와 똑같이 대우하시는군요.’ 하고 말하였다.
13 그러자 그는 그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말하였다.
‘친구여, 내가 당신에게 불의를 저지르는 것이 아니오.
당신은 나와 한 데나리온으로 합의하지 않았소?
14 당신 품삯이나 받아서 돌아가시오.
나는 맨 나중에 온 이 사람에게도 당신에게처럼 품삯을 주고 싶소.
15 내 것을 가지고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없다는 말이오?
아니면, 내가 후하다고 해서 시기하는 것이오?’
16 이처럼 꼴찌가 첫째 되고 첫째가 꼴찌 될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Gospel Mt 20:1-16
Jesus told his disciples this parable:
“The Kingdom of heaven is like a landowner
who went out at dawn to hire laborers for his vineyard.
After agreeing with them for the usual daily wage,
he sent them into his vineyard.
Going out about nine o’clock,
he saw others standing idle in the marketplace,
and he said to them, ‘You too go into my vineyard,
and I will give you what is just.’
So they went off.
And he went out again around noon,
and around three o’clock, and did likewise.
Going out about five o’clock,
he found others standing around, and said to them,
‘Why do you stand here idle all day?’
They answered, ‘Because no one has hired us.’
He said to them, ‘You too go into my vineyard.’
When it was evening the owner of the vineyard said to his foreman,
‘Summon the laborers and give them their pay,
beginning with the last and ending with the first.’
When those who had started about five o’clock came,
each received the usual daily wage.
So when the first came, they thought that they would receive more,
but each of them also got the usual wage.
And on receiving it they grumbled against the landowner, saying,
‘These last ones worked only one hour,
and you have made them equal to us,
who bore the day’s burden and the heat.’
He said to one of them in reply,
‘My friend, I am not cheating you.
Did you not agree with me for the usual daily wage?
Take what is yours and go.
What if I wish to give this last one the same as you?
Or am I not free to do as I wish with my own money?
Are you envious because I am generous?’
Thus, the last will be first, and the first will be l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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