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카 6,39-42 연중 제23주간 금요일

우리는 각자 자신만의 시선, 입장으로 상대방을 바라볼 때가 많다.
인간관계에서 오해가 생길 때 제 3자의 입장에서 양쪽의 말을 들어보면 서로의 입장 차이가 있고 각자의 입장에서 보면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할 때가 종종 있다. 그런데 상대방이 모든 것을 잘못하고 나는 아무 잘못도 하지 않았음을, 그래서 상대방의 ‘이런 점’을 고쳐야 한다고 생각할 때 관계 개선에는 아무 도움이 되지 않았다.
문득 내 눈에 들보가 있기 때문에 상대에게 있는 ‘티’가 ‘들보’처럼 보이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상대방에게 있는 ‘티’를 뚜렷이 본다는 것이 나에게는 상대방을 ‘왜곡된 시선’이 아닌 제대로, 있는 그대로 본다는 것으로 다가왔다. 그러려면 내 눈에 있는 들보를 빼야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먼저 내 눈에 들보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가능한 것 같았다. 들보가 있음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면서 빼내려고 노력할 때 나도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지 않을까?

이렇게 묵상을 하다 보니 결국 모든 출발점은 ‘나’로부터 시작되어야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상대방의 ‘티’만 보고 그 사람을 고치려 하기보다 나 자신의 들보를 보고 내가 조금씩 변화되고자 하는 마음을 하느님께서는 더 원하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눈에 들보가 있음을 늘 기억하며 하루하루 그것을 빼내려고 노력하면서 하느님과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은총을 청하며
묵상을 마무리한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6,39-42
그때에 예수님께서 비유를 들어 제자들에게 39 이르셨다.
“눈먼 이가 눈먼 이를 인도할 수야 없지 않으냐?
둘 다 구덩이에 빠지지 않겠느냐?
40 제자는 스승보다 높지 않다.
그러나 누구든지 다 배우고 나면 스승처럼 될 것이다.
41 너는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면서,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42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보지 못하면서,
어떻게 형제에게 ‘아우야! 가만, 네 눈 속에 있는 티를 빼내 주겠다.’
하고 말할 수 있느냐?
위선자야, 먼저 네 눈에서 들보를 빼내어라.
그래야 네가 형제의 눈에 있는 티를 뚜렷이 보고 빼낼 수 있을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Gospel LK 6:39-42
Jesus told his disciples a parable:
“Can a blind person guide a blind person?
Will not both fall into a pit?
No disciple is superior to the teacher;
but when fully trained,
every disciple will be like his teacher.
Why do you notice the splinter in your brother’s eye,
but do not perceive the wooden beam in your own?
How can you say to your brother,
‘Brother, let me remove that splinter in your eye,’
when you do not even notice the wooden beam in your own eye?
You hypocrite! Remove the wooden beam from your eye first;
then you will see clearly
to remove the splinter in your brother’s eye.”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