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카 9,51-56 연중 제26주간 화요일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으로 가시려고 마음을 굳히셨다” (9,51)
마음을 굳히시는 예수님의 모습, 그분의 표정에 시선을 옮겨보니 어떠한 결의가 느껴 질 정도다.
그분에게서 ‘예루살렘’이 어떤 곳이길래…?
거기에 가시려고 마음을 굳히시기까지 그분은 어떤 고민을, 어떤 생각을 하셨을까?

예루살렘에 이르기까지의 여정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예루살렘으로 가시려고”(51절), “한 마을로 들어갔다”(52절), “예루살렘으로 가시는 길”(53절), “다른 마을로 갔다”(55절)
어찌 되었건, 결국 예수님과 그 제자들의 최종 목적지는 ‘예루살렘’인 것이다.
그 목적지에 이르는 중도에 예수님을 맞아들이지 않는 사마리아인들을 향한 제자들의 태도,
“주님, 저희가 하늘에서 불을 불러 내려 저들을 불살라 버리기를 원하십니까?”를 꾸짓으시고는 다른 마을을 경유하신다.

예루살렘!
사랑이신 하느님의 아들, 그 아들 예수님의 삶은 사랑에서 시작하여 사랑에 이르게 하는 곳!
그렇기 때문에 목적지를 향해 가는 여정에서 지니는 삶의 태도 또한, 그 길의 시작과 마침에 걸맞는 것으로 다듬어지고 정화되어야한다.
우리 각자는 하느님 나라를 희망하며 예수님을 따라나서기로 마음을 굳혔고, 그 굳힌 마음으로 현재를 살아가고 있다.

살다보면 지름길이 될 것 같은 어떤 지점이 내게 허락되지 않을 때가 있다.
오늘 복음은 그 순간을 어떻게 직면하고 뚫고 나가야 할지 가르쳐주는 것 같다.
기억하고 또 기억하면서 되 뇌여야 할 것은 지난 시간 어떤 시점에서 ‘~하려고 굳힌 첫 마음’이라는 것,
언젠가 굳힌 그 첫마음이 지향했던 그 목적지에 대한 확신으로 주님께 의탁하며 또 다시 가 보는 것이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51-56
51 하늘에 올라가실 때가 차자,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으로 가시려고 마음을 굳히셨다.
52 그래서 당신에 앞서 심부름꾼들을 보내셨다.
그들은 예수님을 모실 준비를 하려고
길을 떠나 사마리아인들의 한 마을로 들어갔다.
53 그러나 사마리아인들은 예수님을 맞아들이지 않았다.
그분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시는 길이었기 때문이다.
54 야고보와 요한 제자가 그것을 보고, “주님, 저희가 하늘에서 불을 불러 내려
저들을 불살라 버리기를 원하십니까?” 하고 물었다.
55 예수님께서는 돌아서서 그들을 꾸짖으셨다. 56 그리하여 그들은 다른 마을로 갔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Gospel Lk 9:51-56
When the days for Jesus to be taken up were fulfilled,
he resolutely determined to journey to Jerusalem,
and he sent messengers ahead of him.
On the way they entered a Samaritan village
to prepare for his reception there,
but they would not welcome him
because the destination of his journey was Jerusalem.
When the disciples James and John saw this they asked,
“Lord, do you want us to call down fire from heaven
to consume them?”
Jesus turned and rebuked them,
and they journeyed to another village.
[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