툿찡포교 베네딕도 수녀회 대구수녀원
성베네딕도수녀원
그리스도보다 아무것도 더 낫게 여기지 말라.
 
 
-
 
 
-
-
-
 
 
 
-
> 게시판
 
 

 
작성일 : 16-02-11 11:51
13. History of Torres Novas PRIORY 토레스 노바스 프리오랏의 역사
 글쓴이 : 집지기 (125.♡.200.51)
조회 : 1,131  




Bande – The first convent in Portuga



Passos de Ferreira – School



앙골라의 선교 역사는 많은 어려운 일과 고통으로 점철되어 있다. 1931년 3월 6일 초기 개척자들인 알벨타 피셔 수녀, 아드리아나 캐슬 수녀, 안투사 킨들 수녀, 그리고 베레문다 퓰스트 수녀가 앙골라 남부 가나그에 도착했다. 그 이듬해 일데폰사 베르 수녀, 나자리나 레흐너 수녀, 프로뷔나 후터 수녀와 이스베르가 그루버 수녀들이 쿠치 선교지를 세웠다. 이어서 디틀린데 클라인라인 수녀, 겝트라우드 그림밍어 수녀, 하드문다 홀맄 수녀와 레굴린데 라이터 수녀가 쿠방고 공동체를 세웠다. 이들은 성령 수도회 신부들에 의해 초청받아 주로 고아들과 기숙하는 소녀들을 돌보고 그들의 양성과 교리교육, 사목과 보육사도직을 했다. 이 공동체들은 윈툭 프리오랏에 소속되어 있었다.

이들 3개 공동체들은 성령 수도회 신부들과 일했고, 후에는 구속주회 신부들과 일했다. 제 2차 세계 대전이 시작되자 독일 수녀들이 앙골라에서 추방되었으나 쿠치의 분원장이 독일 수녀들의 여권을 모두 감추어 버려 떠날 수 없었다.

제 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 쿠치 공동체는 더 많은 다른 수녀들이 와서 공동체가 더욱 성장하였다. 1967년 4명의 수녀들이 싱게베르가 수도원과 베네딕도 회원이었던 루소의 주교 초청으로 콩고에 가까운 앙골라 동쪽의 카좀보라는 곳에 공동체를 시작했다. 카좀보 공동체는 포르투갈 수녀들에 의해 세워졌기 때문에 발타르 프리오랏에 속했다.

1972년에 현재는 메농게로 불리는 세르파 핀토 (쿠안도-쿠방고 주 수도)에 선교지를 세웠다.

독 립을 위한 싸움이 사방에서 일어나고 있었기 때문에 매우 어려운 환경이었다. 독립된 후에는 다시 27년 동안 내전이 계속 되었다. 1975년 우리 수녀들은 앙골라를 떠나는 것이 좋겠다는 권고를 받아 들였다. 그래서 카좀보 공동체 수녀들이 떠났고, 그 뒤로 쿠치 공동체와 세르파 핀토 공동체 수녀들이 떠났다.

1977년에 3명의 수녀들이 앙골라로 돌아와서 메농게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그러는 동안 앙골라의 수도인 루안다에도 분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수녀들 사이에서 대두되기 시작되어 분원을 세울 수 있는 가능한 방법을 찾게 되었다. 이리하여, 1982년 전기가 자주 끊어지는 지역이 아닌 장소에 있는 빌딩의 10층에 집을 얻어 공동체를 열게 되었고, 수녀들은 주교회의와 국립 카리타스에서 일했다. 1991년에는 루안다 외곽의 인 페트란골 지역에 성 안드레아 분원을 설립했는데, 이곳은 양성소의 역할도 했다. 이 후 수녀들은 도심에 작은 집 두 채를 구입했다. 여기에서 성 베네딕도 공동체는 2013년까지 살았다. 성 안드레아 분원 건물의 판매대금으로 키콜로에 땅을 구입하여 이곳에 수녀원과 양성소를 지을 수 있었다.

수녀들이 카좀보에 살고 있었던 때부터 이미 우리 수녀들의 생활양식에 관심을 가진 젊은 여성들이 있었다. 우리의 성소 개발의 첫 열매인 테레사 마리아 움바 쿠타네궤라 수녀는 우리 수녀회 전체의 첫 번째 아프리카 성소자이기도 하다. 80년대에는 성소자들이 나이로비에서 양성을 받았지만, 그 이후에는 루안다에서 양성을 하게 되었다.  요즘 계획은 앙골라 수련소 양성의 일부를 윈툭 프리오랏에서 하도록 보내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 후배들이 초기 양성기에 우리 수녀회의 국제성을 경험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1983년 앙골라의 공동체들은 총원지구에 속하게 되었는데, 2003년부터 토레스 노바스 프리오랏에 앙골라 지역으로 속하게 되었다.





현재 앙골라의 선교 지역:

키콜로/ 루안다

키 콜로는 2,4 ha(헼타르)의 땅으로 1998년에 구입하였다. 그 당시에는 그 땅이 도시 밖에 있었으나 키콜로도 루안다처럼 빠르게 발전 하였다. 현재 이 공동체는 매우 가난한 빈민들 한 가운데에 있다, 이 분원은 성 엘리사벳 본당에 있는 단 하나의 수녀 공동체이다. 이곳 수녀들은 본당사목에서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우리 근방에 카리타스에서 시작한 젊은이들과 성인들의 양성을 위한 학교가 있다. 우리가 2014년부터 이 학교의 운영을 맡게 되었는데, 그 이후로 7개의 교실을 더 건설했고, 건물 건축과 교과편성도 개선하였다.

메농게

메농게 공동체는 7명의 수녀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천 명 이상의 학생들을 가진 우리 학교에서 사목적 교육에 헌신하고 있다. 한 명의 수녀는 공립 병원에서 간호사로 일하고 있다. 주교좌 대성당에서 공동으로 일하는 것을 제외하고도, 매 토요일 몇 명의 수녀들이 쿠치에 있는 허물어진 우리의 옛 집들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모아 교리와 기도모임을 위해 다녀오고 있다.

쿠이토

1998년 비에 주 지방의 수도인 쿠이토에 공동체를 열었다. 이 도시는 내전 동안에 황폐해졌지만, 사실 쿠이토에는 많은 학교들이 있기 때문에 수녀들과 축성생활을 준비하는 양성소의 젊은이들이 이 작은 공동체에서 공부할 수 있다는 유익한 점이 있다.

와쿠-쿵고

숨 베 교구의 주교가 와쿠-쿵고에 와서 일해 달라고 우리를 초청하며, 2011년 우리에게 땅을 주었다. 부동산 소유권을 얻기 위한 오랜 과정을 거친 후에, 우리는 드디어 수녀원을 짓기 시작했다. 와쿠-쿵고는 루안다와 메농게 사이에 있어 두 곳의 공동체들과 교류하기에 쉬운 장점이 있다. 와쿠-쿵고 수녀 공동체의 계획은 그 도시 주민들의 인성과 종교적 양성을 위하여 헌신하는 것이며, 특히 여성 교육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포르투갈 PORTUGAL

포르투갈에서의 우리 선교의 시작은 앙골라에서의 우리 수녀회 역사와 연관이 있다.

쿠 치 수녀들은 포르투갈어를 사용하는 수녀 공동체를 갖기를 원했다. 소로카바 프리오랏은 크리스티나 엘로이 다 로사 라고 하는 유기서원 수녀를 쿠치로 보냈고, 이곳에서 종신서원을 하게 되었다. 목시코의 수사들을 방문하고 있었던 싱게베르가 수도원의 아빠스는 크리스티나 수녀의 종신서원식 준비를 위해 수녀원을 방문했다. 가브리엘 데 수자 아빠스는 수녀들의 헌신적 생활을 눈 여겨 보고, 그들의 덕스런 영성을 흡족하게 여겼다. 이리하여 아빠스는 총장 수녀인 마리아 루카스 라흐 수녀에게 앙골라 선교를 위한 양성을 준비하기 위해 포르투갈에 수녀원을 시작해 달라고 요청했다.

1961년 6월 9일 예수성심 대축일에 반데(Bande)에 “새” 수녀원을 시작했다.  설립을 위해 파견된 수녀들은 리오볼다 펫취 수녀, 마르티나 로드리게스 수녀, 레지나 랑상 수녀와 윌트루드 수녀 (현재, 모니카 잔브레허) 수녀였다. 반데의 농장은 종교적 목적의 계약으로 후에 싱게베르가 수도원에 돌려 주었다. 그곳에는 두 채의 작은 농가들과 농장 관리인들을 위한 집 두 채와 11,500 평방 미터의 땅이 있었다. 수도원에서는 우리가 선교사들을 위한 수련소를 세운다는 조건으로 농장을 우리에게 넘겨 주기로 했었다.  그리고 첫 번째 지원자들이 입회하였다.

1967 년 4 명의 수녀들이 수도 공동체를 세우기 위하여 앙골라의 카좀보로 갔다. 이런 까닭으로 포르투갈에서는 우리를 선교수녀회라고 부른다. 수녀들은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하여 고군분투 하였다. 반데 근처에 있는 파쏘스 데 페레이라에 학교를 열고, 바이야오에 있는 사회복지 센터와 협력하여, “텔레스콜라” (telescola)에서 강의를 했다. 이것은 텔레비전을 통해 공부하는 방법인데 학생들이 “선생님”과 함께 기본적 강의를 주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따라 가면서 공부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들 두 개의 진취적 시도는 모두 실패하고 말았다.

1967년 반데에서 17 킬로 미터 떨어진 파레데스에서 좀 더 나은 미래를 약속하는, 새로운 일이 들어왔다. 수녀들은 학교를 시작하였고, 몇 명의 수녀들은 반데에서 파레데스로 옮겨 갔다. 일년 후 수녀들은 발타르에 새로운 학교를 신축할 수 있을 만큼 넓은 땅이 딸려있는 집을 샀다.

1972년 발타르, 반데와 카좀보 3곳의 공동체들이 모여 하나의 프리오랏을 되었다. 루시아 예르거 수녀가 프리오랏의 첫번째 원장이 되었다.

1974 년 4월 25일 – 군사쿠데타가 정부를 전복시켰다.  이 새 정부는 사립학교들의 존재를 위협했다. 우리 이웃에 정부소유의 중고등학교를 운영하기 시작했으며, 1977년 6월 우리 수녀들이 운영하던 학교는 폐교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런데 한 사제의 지도를 받는 가톨릭 의사들의 그룹이 우리 학교 건물에 지적 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위한 정신치료 센터를 열기를 원했다. 수녀들은 1977년 6월에 엠마우스 협회에 이 학교를 무상으로 넘겨주었고, 반데에 있는 우리 수녀원은 싱게베르가 수도원에 돌려 주었다.

1975년 앙골라의 내전 때문에 카좀보 공동체를 철수해야만 했다.  발타르는 더 이상 프리오랏이 될 수 없었고, 총원지구에 속하게 되었다.

1977년부터 1983까지 포르투갈에는 오직 발타르 공동체만 있었다. 플라치다 수녀와 마리아 고레띠 수녀는 엠마우스 협회에서 정신 지체 아동들을 위해 일하고 있었다. 그 외 다른 수녀님들은 본당사목이나 공부를 했다.

1983 년 에드힐트 파젤 수녀가 공동체의 분원장으로 임명 되었는데, 수녀들을 위한 다른 일 자리를 찾아 보라는 임무를 맡았다. 산타렘 교구의 안토니오 프란치스코 마르퀘스 주교가 토레스 노바스에 있는 Santa Casa da Misericórdia (상타 카사 다 미세리코르디아) 부속 양로원인 “Casa de Repouso” (카사 데 리포조)를 운영하라고 수녀들을 초청했다. 수녀들은 1984년부터 2011년까지 이곳에서 일했다.

수녀들은 수도원과 양로원을 건축할 수 있도록, “Casa de Repouso” 옆에 있는 땅을 받았다.

1966년 토레스 노바스가 프리오랏 본원이 되었고, 일년 후 스페인에 있는 수도 공동체들이 토레스 노바스 프리오랏으로 통합되었습니다.




















포르투갈에서의 선교 현황

토레스 노바스

우 리 프리오랏 본원은 성 베네딕도 수도원이라고 이름 지었다. 우리 수녀원 공동체는 노인들을 돌보는 일을 전적으로 하고 있는데, 우리 양로원은 37명의 노인들을 모실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 봉사에는 많은 헌신이 요구되지만 점점 고령화 되어가는 이 사회의 큰 필요에 대한 응답이다.

우리는 우리 정원에서 과일 나무들과 콩들, 채소들을 풍부하게 거두어 들인다.

매 주일 우리 수녀원 성당은 주일 미사에 참례하는 신자들로 가득차고, 우리 수녀들은 본당과 산타렘 교구 그리고 우리가 사는 도시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발타르

발타르에 있는 분원에 있는4명의 수녀들은 모두 은퇴했지만, 본당사목 즉, 교리, 전례, 사목회의, 봉성체, 신자가족 방문, 빈첸시오회, 제의방과 전례 등을 돌보느라 분주하다. 주민들은 수녀들의 봉사에 대단히 감사하고 있다.

Convent in Baltar – the new house
 


Community of Baltar – last canonical visitation





스페인 SPAIN




Convent in Madrid / Spain


 
 

Total 37
날짜순 | 조회순 | 추천순
인도 "오남(Onam) …
2018-03-07
대구파티마 병원 생…
2018-01-17
성탄의 기쁨을 나누…
2017-12-26
파티마 이야기^^
2017-10-22
나를 깨우치게 한 …
2017-04-07
인도 푸날루, 샨티 …
2017-03-06
탄자니아에서의 선…
2017-01-13
소원트리에 열린 사…
2017-01-10
대구 파티마 병원 …
2016-08-02
18. History of …
2016-07-25
17. History of …
2016-06-12
16. History of &#…
2016-05-12
15. History of BUL…
2016-04-13
14. History of CAS…
2016-03-09
13. History of Tor…
2016-02-11
 
 
 
 1  2  3  
and or

 
 
 
툿찡 포교 베네딕도수녀회 대구수녀원 / (41492) 대구광역시 북구 사수로 363-36 / 053)313-3431~4
Copyright(c)2005 benedictine.or.kr. All rights Reserved.
-